Wake On Lan란?
공유기의 WOL 기능에 관심을 가지던 도중 공유기에 WOL 기능 없이도 매직패킷을 보내줄 포트번호를 열어주고 그곳으로 포트포워딩을 하면 가능하다는것을 알게되었다.
내가 가지고 있는 공유기는 아이피타임처럼 WOL 기능이 없어 불가능 할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기에 가능하다는것을 알고 바로 실행에 옮겼다.
여러 TP-LINK 기기들은 WOL 과 관련된 포트포워딩 글이 나오지만 ax50 이라는 내가 구한 공유기는 관련된 글을 찾을 수가 없었다.
여러 충돌이 있었지만 ax50 공유기를 활용하여 WOL을 사용할 수 있게되었다.
ax50 공유기 관리 페이지 화면과 관련 설정들을 알아보자
ax50 관리자 페이지 살펴보기

처음 공유기관리자 페이지에 들어오면 보이는 화면이다.
빠른설정, 기본, 고급 탭이 존재하며 기본탭에서 처음 시작되는데 여러 설정을 진행할때는 대부분 고급에서 작업한다.
바로 넘어가 NAT 포트포워딩 페이지의 가상 서버로 넘어가 포트포워딩을 설정해주자
포트포워딩

추가를 선택해주고

서비스 타입에는 WOL(원하는 걸로 지정)
외부포트는 80~60000사이의 임의의 숫자를 넣어준다.
내부 IP는 원하는 PC의 IP를 넣어주면되고
내부 포트 또한 외부포트와 같은 번호로 지정하면 된다.
프로토콜은 모두로 설정해둔후 사용을 체크후 저장하면 된다.
IP&MAC 바인딩

보안 IP&MAC 바인딩으로 이동해 활성화 해주고 바인딩 목록을 추가해 주자.

mac 주소와 ip주소는 포트포워딩에 해당하는 기기의 정보를 기입해주고 설명은 WOL로 지정해 주고 저장하면 포트포워딩 설정은 끝났다.
WOL 설정
WOL을 사용하기 위해 IOS 프로그램인 Wake Me Up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맥 주소는 위에서 바인딩 한 PC의 어드레스를 작성해 주고
IP 주소는 해당 PC의 외부주소를 기입해준다.
서브넷 마스크는 255.255.255.0 이거나 안된다면 255.255.255.255 로 시도하면 된다.
포트는 포트포워딩을 진행할때 열어둔 포트를 기입해주고 실행하면 컴퓨터가 부팅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